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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플랭크 제대로 하기

 
글쓴이 : 이니그마 날짜 : 2017-02-19 (일) 13:01 조회 : 10041   


 

삶의미풍 2017-02-19 (일) 13:37
자세 설명하려면 최소 이정도는 설명해줘야지
공나구루 2017-02-19 (일) 15:18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 보네요.
옹느랑 2017-02-19 (일) 16:16
오... 상세하네요
홍또루 2017-02-19 (일) 19:00
굳~
펠리스왕 2017-02-19 (일) 20:13
동영상은 어디있나요?
     
       
빠른머리 2017-02-19 (일) 21:20
          
            
원장애 2017-02-24 (금) 15:33
우왕 굳
가인아빠 2017-02-20 (월) 02:11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조동탄 2017-02-20 (월) 07:58
추천드립니다!
소테우리 2017-02-20 (월) 08:40
감사합니다~
히라테유리나 2017-02-20 (월) 10:36
플랭크 운동에 잘못 된 지식을 알려주는 블로그가 많았는데 이렇게 확실히 알려주니 좋네요..
붉은날개 2017-02-20 (월) 11:44
머지....??
알고 있던 방법하고 많이 다르네요???
몸이 비스듬히 위로 향하는 일직선이 되야 하는걸로 아는데. 좀 다르네요. 거기다가 등자세나 시선 처리도 그렇구.. 제가 완전히 잘못 알고 있었네요.. ㄷㄷ?
     
       
벌크베브 2017-02-27 (월) 09:31
일자로 하라고 해서 하면 사실 허리가 아프죠??
허리가 아프면 안됩니다. 저렇게 약간 허리부분이 들려야합니다. 그래야 허리에 힘이 몰리지 않아서
부담이 덜되요. 코어운동이지 허리압박하는게 아니니까요. 실제로 저자세에서 몸을 일자로 만들려고 살짝만 허리를 내려도 허리에 힘이확 들어가지죠. 허리운동이라도 되면 몰라도 허리운동이 아니고 허리이 부담만 됩니다.
호롤ㄹㄹ 2017-02-20 (월) 11:59
코어에 힘이 몰리게 즉 가장 힘든 자세가 좋습니다.
dlwjdsky 2017-02-20 (월) 14:20
가장 중요한게 등!붉은날개님처럼 몸 비스듬히 위로향하는 직선으로 알고계신분 계신데 흔히말해 푸쉬업자세! 이게 아니고 등을 좀 높게들어야하고 말아줘야합니다~ 이래야 코어에 힘이잘받음. 푸쉬업자세처럼하면 어깨하고 팔이많이아픔..
ccj0930 2017-02-20 (월) 17:48
어렵네요ㅠㅠ
가스미 2017-02-20 (월) 18:11
여태까지 잘못된자세로 하고있었네요. 추천합니다.
블루복스 2017-02-20 (월) 21:03
감사합니다.
2torrent 2017-02-20 (월) 23:09
이것이 정석은 아닙니다.
같은 운동이라도 무엇을 목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네번째 이미지의 자세가 적절한 자세가 될수도 있답니다.
인터넷 상의 정보만 보고 '이것이 정석이다.'..라고 하면 안됩니다.
요점은
운동을 제대로 하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
좋은글 감사합니다.
     
       
벌크베브 2017-02-27 (월) 09:33
코어운동을 하려면 저자세가 맞습니다. 저 플랭크 자세 취하는 이유가 코어운동인데 잘못생각하시는거죠.
어디를 운동시키려는지 정확히 알고 그 자세를 찾아야하죠. 코어운동을 하려면 저자세가 맞아요.
          
            
2torrent 2017-02-27 (월) 13:19
^^
명사로서의 해석이라면 벌크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아듸위뮈 2017-02-21 (화) 21:01
운동 효과는 모르겠지만
어떻게 해도 힘듦 ㅠ
zzuni 2017-02-23 (목) 14:58
감사합니다....
아르세니아 2017-02-24 (금) 15:39
요즘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계속 잘못된 자세로 하고있었네요
빨래빤복근 2017-02-25 (토) 00:32
굿
ciel하늘 2017-02-25 (토) 13:18


어떤 동작이든 자세 정렬이 중요한데, 이 사진이 그나마 나은 자세를 보입니다. 사진의 여성은 턱이 조금 들렸는데, 살짝 당겨줘야 합니다.
     
       
cuveri 2017-02-25 (토) 21:55
위의 본문이 맞습니다.
예를 들어주신 여성의 자세가 일반적으로 알고들 있는 자세중에서도 가장 틀린 자세입니다.
특히나 엉덩이가 여성분처럼 위로 튀어나오면 않됩니다.
골반을 집어넣어 요추와 똑바르게 정열을 시켜야 합니다.

겉보기에는 똑바로 보이나 실제적인 뼈의 정렬이라던가의 부분에서는 본문의 자세가 더 정확합니다.

등을 구부린 자세는 일명 할로우 자세라고 합니다.

이게 정확한 자세를 잡는게 초심자는 아주 어렵습니다.
해서 적당이 타협해서 할로우 자세까지는 잘 하지 않습니다만
엉덩이는 꼭 집어 넣어야 합니다.
요추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엉덩이 자세 참고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2ITFslKx-Y&t=118s
          
            
ciel하늘 2017-02-26 (일) 18:25


위의 댓글에서 제가 올린 사진이 가장 틀린 자세라고 하시니 할 말이 없어지네요. 더 이상 오지랖 넓게 굴지 않겠습니다. 판단은 각자 알아서들 하시길 바랍니다. (첨부한 그림은 Kendall의 '자세와 통증치료에 있어서 근육의 기능과 검사'라는 책의 내용입니다.)
               
                 
cuveri 2017-02-26 (일) 23:13
플랭크는 업드린 자세 입니다. 중력이 작용하는 방향이 다릅니다.
또한 엘리트스포츠쪽의 운동기능적인 자세는 그냥 똑바로 서있는 정상적인 자세와는 많이 다릅니다.

일상에서의 움직과 전문적인 엘리트운동에서의 움직임은 많아 다릅니다.
당연히 자세도 다릅니다.

할로우 자세는 그렇다쳐도,
적어도 엉덩이 집어넣는건 어딜가도 기본으로 가르치는 자세입니다.
하물며 rkc나 strong first 조차도 반드시 골반을 이용한 엉덩이 자세는 꼭 가르칩니다.

본문의 자세가 올바르지 않다면, 전세계 체조 국가대표  선수들은 그동안 잘못된 자세로 훈련을 해왔던게 되며, 현재로 전세계의 유명 코치들이 모두 잘못 가르치고 있는게 됩니다.
본문과 제가 틀리고 님이 올려주신 여성분의 자세가 맞는 거라면,
어서 태릉에 연락하시어 당장 자세 고치라고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국대들의 기량향상에 큰 보템이 될겁니다.

우선 할로우 자세를 먼저 이해하시면 골반의 움직임도 금방이해하실 겁니다.
클리니컬 쪽에 계신분 같으니 금방 이해 하실거라 봅니다.

hollow body 등으로 유튜브같은데 검색하시면 됩니다.
영상 하나더 예시로 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5qQrdw8Loc

참고로,
예전엔 저도 님께서 올려주신 여성분의 자세로 알고있었습니다.
                    
                      
ciel하늘 2017-02-27 (월) 23:30
댓글을 다시 읽어 보니, cuveri님과 제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를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본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는 목적에 따라 동작이 응용 되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기본이 뭔지 모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정보가 하도 틀린게 많아서, 응용 보다는 기본을 올바른 자세 정렬로 운동하는 것을 배우는게 좋을 것 같다는게 제 관점이었습니다. 저는 본문이 틀렸다고 한게 아니라 기본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제가 올린 사진이 대표적으로 틀린 자세라는 말씀만 하지 않으셨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그 점이 아쉽습니다만 표현하시는 과정에서 그렇게 된 것 같다고 이해가 됩니다. 저도 자세하게 댓글을 적었으면 서로 오해 하지 않았을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
                         
                           
cuveri 2017-02-28 (화) 11:24
제가 매너가 부족했습니다.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기본은 올바르게 서있는 자세가 기본인것이 맞습니다.
자연스런 척추만곡이 왜 S자인지 이해해야 다른 동작들도 올바르게 이해를 하겠지요.
아울러, 앞으로도 좋은 정보들 부탁드립니다. 많은 도움 되고 있습니다.
                         
                           
ciel하늘 2017-02-28 (화) 11:28
cuveri님.. 내용을 보다 더 상세하게 적어서 오해가 없도록 했어야 했는데, 저도 잘한게 없어요. 앞으로 글 쓸 때 저도 더 신경 쓰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Valmont 2017-02-26 (일) 10:09
저도 평소 플랭크는 이런 자세를 많이 봐서 이 자세가 맞는지 알았는데.....
남자의 자세와는 등과 힢부분에서 차이가 있네요..
어떤게 맞는 자세인지는 모르겠지만... 남자의 자세가 더 힘들어 보이는게 운동효과는 더 좋을것 같은 느낌?
          
            
ciel하늘 2017-02-26 (일) 18:21
힘들어 보이는 것과 바른 자세는 다른 문제입니다.
기산심해 2017-02-26 (일) 11:13
감사합니다.
벌크베브 2017-02-27 (월) 09:36
실제로 sns 등에 자기가 플랭크자세를 5분은 한다든지 10분은 한다든지 하는 허세분들이 많은데 저 자세로 코어 제대로
자극주면 진짜로 초단위로 밖에 못할겁니다...5분이나 하실수 있으면 플랭크자세 말고 다른 응용 자세로 넘어가셔야 하죠..(일반인들 이야기입니다.)
메르짱 2017-03-07 (화) 02:20
1. 플랭크를 제대로 하는자
2. 플랭크를 하지만 제대로 못하는자
3. 안하는자
플랭크를 제대로 못해서 문제보다 아예 안해서 더 문제인듯?
흰뚱냥이 2017-04-12 (수) 14:12
추천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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