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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간만에 스2좀 달려봤는데...

글쓴이 : 과자섭취중 날짜 : 2018-01-13 (토) 02:36 조회 : 957
무작위하고 놀던유저였는데 간만해 스투좀 해볼려고 원래 주종이던 토스좀 하다가 테란을 했습니다.(애초에 테란을 가장 못하긴 하는데 요즘 테란이 안좋다해서...)
근데 레더가 생각보다 테란유저가 많더라고요 토스로 할떄도 테란 자주만나서...
테란 돌리다가 토스랑 붙었는데 뭐 애초에 즐겜모드고
핵쟁이 빌드나 가보자가 패스트핵 만들고 놀았는데 하필 걸려서 ㅠㅠ
그래서 포기하지않고 최선을 다했는데 워낙 시작부터 망해버려서인지 답이 없더라구요 ㅠ
예전엔 스투하면 다들 조용히 나가고 조용히 겜하던 곳인데...
견제하면서 괴롭히고 정면 푸쉬 압박주고 드랍하고... 원래 테란이 그러고 사는 종족인데
그런짓한다고 쌍욕을 퍼붓네요...
테란이 원래 이러고 사는 종족이다. 글고 프테전 플토가 유리하다. 애초에 이 부분은 선수들도 인정한 부분이라... 애초에 이상한 빌드도 썻고 왜 욕하냐 이랬는데...
종빨드립치냐면서 자기는 주종이 원래 테란이라고 뭐라 하더군요...
근데 레더성적보니깐 테란은 골드고 토스는 다이아네요... 어디서 뻥카를
스2 청정구역이였는데 욕쟁이를 다보네요;; 물론 몇판 돌려보니깐 그런 욕쟁이는 보기 힘들긴 하더군요;;
겜이 이거야원 점점 어려워져서 무료로 바뀌어도 유저들이 들어올란지 모르겠네요 ㅋㅋ

노래가좋앙 2018-01-13 (토) 05:58
스1보다 쉽다던 사람이 있는데요 뭘 스2 망한이유가 심플하지 못해서라했더니 스1보다 심플하답디다
     
       
캐리어a 2018-01-13 (토) 09:23
스2가 스1 보다 심플하긴 하죠
어려운건 스1이랑 스2랑 서로 달라서 머가 어렵다 말하기 힘들구요
          
            
노래가좋앙 2018-01-13 (토) 09:43
언제부터 심플의 뜻이 바꼈는지 모르겠네요;;...
     
       
글쓴이 2018-01-13 (토) 13:48
그건 사람마다 다른 느낌이라 딱히 스1이 더 어렵다 스2가 더 어렵다 따지기 좀 그렇네요...심플한건 흠... 스1 했을땐 유즈맵만 하다보니 ㅋㅋ 전 갠적으로 스2도 심플하다고 말할만한 수준은 아닌거 같아요 스1 스2 둘다 하는 스트리머도 스1이나 스2나 심플하다고 생각하지 않더라고요 둘다 어려운 게임이라고...(고인물...)
제가 점점 어려워진다는 말은 스2자체만 말한거에요 계속 패치를 해오고 자유의날개시절 군단의심장시절 공허의유산시절 다 플레이 했고 게임자체가 점점 어려워져요. 생각해될것도 많아졌고 날빌도 질리게 많고 계속해서 패치라는걸 해주니... 공허의유산와서는 매년 말에 대규모패치한다면서 올려놓고 블컨 끝나면 그 패치 적용시키고 이러다보니 게임느낌자체가 막 바뀌고 해서 어려워진다고 한거에요 지금은 다른사람이 하고 있지만 벨런스관해서 DK 가 했었는데 게임을 잘하면 잘할수록 어렵게 만들어야된다는 이런말을 해가지고 견제위주로 엄청나게 패치하고 이래서 쓰기좀 그랬거든요 ㅠ
          
            
노래가좋앙 2018-01-13 (토) 20:10
누구나가 인정하는게 스2는 복잡하고 어렵다여서 입문자들이 하다가 던져버린게 초기 때였는데 말이죠 스토리로 그나마 잡아뒀다가 유즈맵 좀 하다가 스2가 좀 난잡하긴 했습니다 스2에 비해 스1은 심플합니다 꽤나 단순하죠 게임 적응하는데 말이죠 적응이라도 해야 되는데 스2는 적응 단계부터가 사람들이 도리질하고 떠났어요 스1이나 스2나 단계적으로 올라가다 보면 심화과정에서 복잡해지긴 합니다 전 그런걸 말하는게 아니에요 디자인 자체가 스2는 스1보다 복잡 다단하죠 편의성이 개선된 부분은 편의성이 개선된거죠

이상하게 심플하지 못하다 하면 반대의견 내주시는 분들이 하는 말이
컨트롤이, 빌드가, 벨런스가 이런 얘기들을 하는데 그런게 입문과정에서 필요한 건 아니죠
게임 디자인,설계 자체가 그렇다는 겁니다.

스1보다 스2가 심플하지 못한 건 당연한거죠 시간이 엄청 지나 기술도 많이 발전했고 구현하고 싶은 건 여러가진데 그런 것들 설계해서 집어 넣다 보면 가짓 수 많아 질 수록 스1보다 심플이란 단어와는 멀어진다는 거 누구나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기본 기능들에 익숙해지기 까지의 시간을 버티기도 힘들었던 스2가 게임의 구매같은 외적인 요소를 뚫고 진입했던 입문자들을 보내면서 사람들이 내린 결론은 게임이 어려워 였습니다.

저를 비롯한 스타유저들 중에 그저 아무 생각 없이 컴퓨터랑 다대일을 한다던가 친구들과 가볍게 게임방에서 1:1 한판 다대다 한판 베틀넷에서 무한맵 유즈맵등 이런게 그동안 플레이 해왔던 스타 유저의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만 큼 간단한 걸 즐겼죠

스트리머가 말하는 어렵다라는 건 그들 수준에서 하려면야 당연히 복잡하고 어렵죠 초보가 어디 그런거 생각하고 하나요.. ㅎㅎ 그냥 유닛뽑고 어택땅하는거지

스2에 남은 사람들은 그런 걸 극복하고 살아남은 사람들만 있는 겁니다.
저도 스토리만 즐겼는데 안타까운 겜이죠 댓글 다는 분들만 봐도 마스터 다이아 분들이라 중점을 컨트롤쪽에 두는 것 같네요 ㅎㅎ
               
                 
글쓴이 2018-01-13 (토) 20:58
입문자들 입장에서는 복잡하고 컨트롤 빌드 벨런스 딱히 중요하지는 않죠 저도 첨에 했을때 브론즈였고 그런거 딱히 생각없이 했으니깐요.
지금 하는 유저분들이 복잡하고 컨트롤 빌드 벨런스 이런걸 언급할수밖에 없는게 유료게임을 무료로 바꾼다고 했을때 뭐지?? 이런 생각이 들었고 그들의 의도가 유저들을 모으기 위함이라고 하더라고요. 유저가 많아야 플레이어들이 스2를 즐기는데 더 좋다고... 저도 이 말엔 공감합니다. 유저가 있어야 레더를 돌리니깐요 ㅠㅠ 처음 입문자들이 그런거 신경안쓰고 플레이를 한다해도 점점 올라가다보면 자연스럽게 신경이 쓰일수밖에 없어요 저도 첨할때 그랬구요. 거기서 질려서 게임 접어버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대다수 유저분들이 저것들을 언급하는 이유가 결국 어려워서 접는다 그런데 스2담당자들은 저걸 모르고 자기들은 열심히 한다... 이런거에 대한 불만이 커서 그런거 일거에요. 뭐 저도 다이아라고 컨트롤이나 여러가지 대단하건 아니에요 나이먹을수록 힘들더라고요 ㅠ(손가락이 말을 안들어요 ㅠ)
노래가좋앙님 말씀처럼 그런 걸 극복하고 남은 사람들만 있는거에는 저도 인정합니다. 제가 그런 사람이고... 스2 담당자들이 유저들은 많이 모르기 위함이다!! 이러고 무료를 했는데 오히려 무료라고 한번 와봤다가 저런벽에 막혀서 나중에 패치라도 해서 좀 더 심플해지고 처음 해보는 사람들도 계속해서 즐겁게 할 수 있도록 갓패치를 해도 이미 마음을 떠나버린 상태가 될까봐 걱정이죠 ㅠ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컨트롤 벨런스 빌드 이런걸 언급할수밖에 없는거 같아요. 유저들을 끌어 모은다는건 그 유저들이 오고나서 계속해서 스2를 즐기기를 바라는거 같은데 참 그렇네요 ㅠㅠ 저도 갠적으로 잘됬으면 하는데 할 사람만 하는 게임이 될거같네요 지금처럼 ㅠㅠ
               
                 
캐리어a 2018-01-14 (일) 00:42
제가 말하는 심플하다는 뜻은 따로 공부할게 있냐 없냐 그거였어요
스타2는 그냥 간단히 게임상에 설명으로 대부분 알 수 있어요
스타1은 따로 공부해야만 유저가 알 수 있는게 많았죠 벌쳐는 왜 드라군한테 약한지
파이어벳은 왜 울트라한테 약한지 데미지 250짜리 야마토포를 쏴도 질럿이 안죽는지
이런거 따로 공부 안하면 모르거든요 게임상에서 설명이 안 돼 있어요
스타2는 그냥 거기 써있는데로 데미지 들어가요 아주 간단하게 그냥 읽어보면 알아요
방어타입 같은거 스1은 안 찾아보면 몰라요 스타2는 그냥 써있어요
마법같은걸 쏴도 스2는 직관적이에요 범위가 딱 표시되요 스1은 그런거 없죠
                    
                      
글쓴이 2018-01-14 (일) 02:54
무슨 말씀 하시는지 알겠네요 스킬표시 나와있고 중장갑추뎀 이런거 적혀있는건 전 그냥 편의성이라고 생각했네요 스1에서는 그런게 표시가 안되있으니 불편했고 스2는 표시가 되어있고 좀 더 친절하게 표현해줘서 전 편의성으로 봤네요... 제가 생각한 심플함은 게임이 좀 더 단순하냐 복잡하냐 가볍냐 무겁냐 이런 느낌으로 생각했어요 ㅎㅎ
킷슈 2018-01-13 (토) 10:46
모선핵 ㅠㅠ 없어져서 너무슬퍼요
     
       
글쓴이 2018-01-13 (토) 13:52
저도 그것때문에 초반 날빌을 뭘로 막아야되나 하면서 엄청 슬펐는데
막상 없어지고 추적자 대폭 상향때문에 나쁘지 않아요 실드베터리도 효율이 좋고
전태양선수 : 지금의 추적자는 몸빵이 약한 불멸자다
저도 이 말 듣고 엄청 공감했거든요 저도 추적자 패치된 후 써보니깐 장난아니더라고요
물론 모선핵 있을때가 수비하긴 더 편했던거 같아요 종빨과충전(과충전인데 전 장난식으로 불렀어요)이 수비할때 너무 좋아서 ㅋㅋ
Ping437 2018-01-13 (토) 11:56
저도 2년전까지만 해도 마스터 달았는데 2년?만에 해보니까 다이아 유저도 못이기겠더군요 ㅠㅠ
똑같이 플토 사도한테 죽어버렸네요
     
       
글쓴이 2018-01-13 (토) 13:53
오랜만에 하셔서 그런거겠죠 ㅎㅎ 아마 하면서 감 잡으시면 금방 마스터 가실거에요
천구백구십사 2018-01-13 (토) 23:41
스타1의 대중성을 버리고 매니악해져서 프로게이머 전용으로 탈바꿈한 스타2...ㅋ
무료화 이후에 유저가 늘었을려나요. ㅎㅎ
     
       
글쓴이 2018-01-13 (토) 23:56
아마 별로 안늘었을거에요
협동전 말고는 딱히 없는거 같아요 ㅋㅋ 레더도 하는 사람만 하는 느낌
마즐래 2018-01-14 (일) 00:35
스2가 스1보다 인터페이스는 압도적으로 쉬운 반면 게임 전개는 더 빠르고 더 복잡하죠. 그래도 인터페이스 덕분에 초보가 하기에는 스2가 훨씬 쉽죠.
     
       
글쓴이 2018-01-14 (일) 02:55
그쵸 스2가 인터페이스는 편리하게 됬죠 게임전개는 빨라지고 공허의유산와서는 더 빨라져서 정신없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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