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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 GM 노조 "무조건 지원하자? 국민으로서 반대" [기사]

글쓴이 : JYLE 날짜 : 2018-02-14 (수) 21:39 조회 : 5809

"한국 GM 에 고리대금업 해온 美 본사, 실태조사부터 해야"


[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물량 확보도 안 해주고 가동률 낮다? 그게 노동자 책임인가
- "유럽시장에서 쉐보레 철수, 군산 GM 죽이기 위한 의도적 수순"
- 비싸게 부품 팔고 완성차는 싸게 사가고.. GM 본사, 한국 GM 은 안중에도 없어
- 임금 양보 제안해도, '군산공장엔 계획 없다'는 답만 반복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19:55)
■ 방송일 : 2018년 2월 14일 (수) 오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김재홍 군산지회장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 정관용> GM 이 한국 GM 군산공장을 전격 폐쇄하겠다, 이런 결정을 내렸죠. 게다가 한국 GM 의 전면 철수 얘기까지 나와서 참 큰일인데요. 그 당사자 GM 노조의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 GM 지부의 김재홍 군산지회장 연결합니다. 김 지회장 안녕하세요.
 
◆ 김재홍>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삭발하시고 지금 인천 부평 본사에서 천막농성 시작하셨다고요?
 
◆ 김재홍> 지금 결의대회 마치고 천막 치려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 정관용> GM 의 이번 결정 노조는 어떻게 보세요?
 
◆ 김재홍> 글쎄요. 저희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 말도 안 되는 소리고요.
 
◇ 정관용> 가동률이 그런데 군산공장의 경우 한 20%밖에 안 됐다고 하는데도 말도 안 된다고 주장하시는 이유는 뭐죠?
 
◆ 김재홍> 가동률은 생산을 못해서가 아니라 신차가 나온 지 1년도 안 됐습니다. 그런 신차 물량이라든가 확보를 안 해 주고 가동률이 적다라고만 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그게 현장에 일하는 사람들의 책임인 건지 가격 측정이든 물량 가지고 배정할 수 있는 GM 본사라든가 한국 GM 경영진들에게 책임이 있는 건 아닌지 되묻고 싶습니다.
 
◇ 정관용> 신차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 그런데 그 한국 GM 은 주로 수출 위주의 생산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 김재홍> 네.
 
◇ 정관용> 그런데 지금 해외 시장에서 GM 이 많이 철수하고 있다면서요?
 
◆ 김재홍> 그렇죠. 그게 또 겹치는 부분이 유럽이라든가 초월해서 많은 판매량이 보였었는데 군산공장 생산한 차량이 거의 다 유럽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럽 쉐보레 전면 철수를 해 놓고 아까 금방 말씀드린 대로 가동률이 적다라고 한다라면 그건 저희들을 죽이기 위한 수순으로밖에 안 느껴지는 그런 상황입니다.
 
◇ 정관용> 한국 GM 군산공장 문 닫기 위해서 유럽시장에서 쉐보레 철수 이런 것도 일부러 했다고 보신다?
 
◆ 김재홍> 네.
 
◇ 정관용> 그렇게 해서 GM 이 얻는 게 뭘까요?
 
◆ 김재홍> 어차피 저희가 생산한 차량은 중국이라든가 멕시코라든가 다른 나라에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물량을 군산공장 아니어도 얼마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보고 있습니다.
 
◇ 정관용> 중국이나 멕시코 공장에서 하면 되니까 인건비 비싼 한국 공장은 문 닫겠다 이거라고 보신다?
 
◆ 김재홍> 네.
 
한국 GM 군산공장 전경. (사진=군산시청 제공) ◇ 정관용> 또 경영진 측의 주장에 따르면 매출은 자꾸 줄어드는데 임금만 계속 올라서 그게 더 문제였다 이렇게 주장하는데 그건 어떻게 보세요?
 
◆ 김재홍> 저희들이 정확한 자료공개도 일단 안 되고 있지만 매출 대비 제조 원가라든지 타사와 비교했을 때보다도 엄청 높은 차이가 있다고 국정감사에서도 밝혀진 부분도 있고요. 또 미국에서 핑계로는 우리 한국 GM 이 한국은행에서 돈을 빌려주지 않기 때문에 GM 본사에서밖에 돈을 빌릴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고금리로 해서 빌릴 수밖에 없다고 해서 그런 부분으로 빼나가는 돈을 생각을 안 하고 노동자들이 요구한 임금 인상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경영의 모든 부실로 몰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정관용> 미국 GM 본사로부터 한국 GM 이 돈을 많이 빌렸죠?
 
◆ 김재홍> 네.
 
◇ 정관용> 그리고 이자율이 5%니까 꽤 세다면서요?
 
◆ 김재홍> 네, 약 4년 간 4000억 넘게 이자 만으로 가져갔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 얘기는 일종의 한국 GM 을 상대로 고리대금업을 했다, 이렇게 보시는 겁니까?
 
◆ 김재홍> 저희들은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리고 아까 매출 대비 원가 비중이 높다고 하는 얘기는 뭐예요? 그러니까 결국. . .
 
◆ 김재홍> 1대 차량을 만들었을 때 이 차량 한 대 들어가는 원가가 현대라든가 기아 동종사에 봤을 때는 80% 정도밖에 안 되거든요. 70%에서 80%밖에 안 되는데 한국 GM 은 93%까지 돼 가고 있습니다. 100만 원짜리 물건을 만든다면 930만 원이 원가율이라고 하는데 동종사를 비교했을 때는 800만 원대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한 대 만들 때마다 이익이 남는 게 아니라 자기들이 손해보고 있다고 그런 거라고 하는데 어떻게 똑같은 차를 만드는 데도 다른 동종사보다 높게 원가 측정하는지 그 원인부터 밝히라고 교섭에서도 얘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정관용> 원가율이 그렇게 높다는 얘기는 가격을 올리면 더 안 팔리니까 가격을 못 올려서 그런 건 아닐까요?
 
◆ 김재홍> 그런 부분도 있지만요. 이 부품들을 GM 에서는 자기들 자체에서 해서 우리한테 비싸게 팔아서 또 가지고 갈 때는 원가로 가져가서 자기들이 이익을 보는 부분이 또 있다고 합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GM 본사가 부품을 한국 GM 에는 비싸게 팔고 그리고 완성차 가져오면 그걸 미국 GM 이 사가지고 가서 해외시장에 파는 거니까 그건 싸게 사가고 이런 거다, 이런 말이죠?
 
◆ 김재홍> 네.
 
◇ 정관용> 그러니까 결국 한마디로 미국 GM 은 한국 GM 의 흑자나 이익은 전혀 염두에 없는 거다, 이렇게 보시는 거로군요.
 
◆ 김재홍> 저희가 보는 바로는 그렇게밖에 안 보입니다.
 
◇ 정관용>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회사가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군산공장 폐쇄한다, 전면 철수할지도 모른다 그러면 노동자들도 자구노력은 해야 되지 않을까요? 그 점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 김재홍> 맞습니다. 맞습니다. 저희는 작년 17년 교섭 때도 제가 그 당시에 교섭대표로서 들어갔어도 저희가 원하는 건 돈이 아니다. 돈 이런 부분은 저희들도 충분히 양보할 각오가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도 회사에서 충분히 이해해 주고 저희들한테 고통분담 차원에서 당신네들도 양보해야 된다면 당연히 양보하겠다 그렇게 했는데도 계속 GM 사장이라는 입에서는 군산공장에 대해서는 미안하지만 계획이 없다고 그런 부분을 대답을 해 왔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GM 본사에게는 한국 GM 그리고 특히 군산공장을 살릴 방안을 내라 이런 주장이신거고요? 우리 정부를 향해서는 뭘 요구하십니까?
 
◆ 김재홍> 정부에도 마찬가지로 아까 말씀드렸지만 GM 에서는 또 정부에 추가적으로 투자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투자를 요청하고 있는데 맹목적으로 투자하는 건 제 입장에서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도 일단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무조건적으로 돈을 빌려줘서 될 게 아니라 그들이 지금 하고 있었던. 저희들이 아무리 자료를 요구해도 아까 원가 그런 부분도 공개 좀 해 줘라 했을 때 아무것도 안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국정감사 때도 카젬 사장이 출석해서 자료를 제공하라 했는데도 제공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 빌려주기 이전에 정부에서도 그런 부분도 명확히 짚고나서 지원이라도 해 주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정확한 실태조사를 하고 그리고 필요하다면 지원해 달라, 이런 말씀이신군요. 참 걱정입니다. 여기까지 말씀 들을게요. 고맙습니다.
 
◆ 김재홍>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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來日..
JYLE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rhythmB 2018-02-14 (수) 21:44
기업이 자선사업하는 것도아니고.
인건비 그렇게 높히고, 어렵다는데 성과급 뜯어가면.. 당연히 한국지사는 버리는거지..
글로벌기업이 이득되는 곳에서 생산하지, 적자보면서 왜 거기서 계속해야하나?
horn 2018-02-14 (수) 21:44
방만 경영자나, 귀족노조나 다 망해도 쌈
국민세금 살려줄 이유 하나도 없음
거기 망하면 다른 중소 기업들 창업 지원해주는게, 국가적으로 훨씬 도움이 됩니다.
     
       
imgen 2018-02-14 (수) 22:34
귀족노조는 아니죠. 기본급이 겁나 짭니다. 딱 최저시급 정도...야근, 특근, 막 휴일에 나와서 일해야 여러분들이 아시는 월4~500 이상 귀족노조란 소리를 듣게 되는건데. 이게 야근하고 휴일도 없이 일 더해서 돈받는거니 돈을 많이 받는게 아닙니다. 거부도 못해요. 님은 매일 야근하고 휴일없이 일하고 돈 더 받으실래요.? 그냥 노다가 기술자도 보통 일당이 17만원~20만원 정도인데 별로 다른게 없어요..

지금 가동율이 20% 정도라니 다들 기본급만 받고 있겠네요.
.
.
.
     
       
디오니 2018-02-15 (목) 12:14
군산 시민입니다. 주위사람들이 지엠에 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몇년전부터 가동율이 20%밖에 안되서 일주일에 2번정도만 나가서 주간근무만 합니다.
즉 기본급밖에 안나오고요. 그것도 정규직이 기본급 150~170 나오고 비정규직은 일한만큼 수당식으로  받기 때문에 월 120정도 받습니다.  귀족노조 말씀하시는데요.
딱히 일이 없는 이곳의 근로자들에게 그런 말은 별로 와닫지 않는거 같네요.
한참 일이 많을 때는 주말 수당 야간수당 특근수당 뭐 이런게 있어서 잘 받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성과급, 보너스 기타등등으로 꽤 괜챦았구요.
그런데 아예 회사가 문닫는다고 하니 이제 그 기본급마저도 못받고 다 실업자가 되게 생겼으니 한숨만 나오는거구요. 군산 인구 27만명인데 지엠에 관련된 일을 하는분들이 6~7만명 됩니다.
그리고 그분들이 쓰는 돈으로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참 많구요.
이러니 군산경기가 휘청이는게 아니겠습니까?
큰 대기업도 없고 그렇다고 변변한 기업들도 거의 없는 전북사람이라 소외감도 굉장히 크구요.
에빈카 2018-02-14 (수) 21:52
참 안타까운건
'1대 차량을 만들었을 때 이 차량 한 대 들어가는 원가가 현대라든가 기아 동종사에 봤을 때는 80% 정도밖에 안 되거든요. 70%에서 80%밖에 안 되는데 한국 GM 은 93%까지 돼 가고 있습니다. 100만 원짜리 물건을 만든다면 930만 원이 원가율이라고 하는데 동종사를 비교했을 때는 800만 원대로 보고 있습니다.'
라고 한 부분....
저렇게 해서 많이 팔려서 이익이 안난거면 다행인데
많이 팔리기는 커녕  현기만 사고 그보다 돈 많으면 외제차 사니....
르노삼성의 미래가 될지도...
옐로밀크티 2018-02-14 (수) 22:00
인건비싼데서 생산가능한데 미국회사가 미쳤다고 인건비 비싸고 맨날 파업하고 생산성 떨어지는 공장에서 생산하냐...  얼마전까지도 이러면 망한다고 할때도 임금올려달라고 파업하더만...
블랙커피M 2018-02-14 (수) 22:04
우리나라에서 혈세 써가며 기업 도와줘봤자 결국엔 망하고

매번 중간에서 빼돌리는넘들 밖에 없었죠...

망할기업은 그냥 망하게 놔두는게 낫다고 봅니다...
별명꾸리 2018-02-14 (수) 22:19
본문글도 좀 보고 댓글을남겼으면 하는 바램....
라미안 2018-02-14 (수) 22:41
아니 지역경제가 휘청하는 상황인데 뭔 귀족노조 운운을 하지?
걔네 싫다고 철수하는 기업이 기업인가?
자세히 알아보는 거 귀찮으면 적어도 본문 글이라도 읽어보고 댓달던가.
GM이 회사운영 하는 꼬라지 보면 한국을 아주 봉으로 보던데..
행여나 정부한테 안 좋은 소리 새어 들어갈까봐
노조를 표적 삼아서 얘네가 잘못했어요 눈 돌리게 해서 까는 거 뻔히 보이네
정권 바뀌면서 지금까지 보면 정부가 비트코인 폐쇄 운운해서 폭락장 맞아 엿먹은 사람 잘못
남북 단일팀 때문에 엔트리에서 제외되는 선수 불만 갖는 거 잘못
공장 다니면서 가족부양 하는 사람 잘못.. 이건 뭐...
그 쪽이랑 전혀 다를바가 없네.. 진짜 극혐이다 ㅉㅉ
절루가라 2018-02-14 (수) 22:49
빨리 gm 더러운 외국자본은 몰아내고 자력갱생 하는게  더 이득일듯
역시한방 2018-02-14 (수) 23:21
그러게요 본문도 안 읽고 댓글부터 다는분들 많이 보이네요. 지엠 더운짓 경력도 있고 하여간 문제 많은듯
먹고살기위해… 2018-02-14 (수) 23:26
중소기업을 안키우고 대기업 위주로 산업이 돌아가게한 대가지..
앞으로 계속해서 대기업들 무너질텐데.
그 때마다 매번 도와줄건가?
어떻게 공장하나 무너졌다고 싸그리 다 무너지냐
햇쌀 2018-02-14 (수) 23:28
파산 시켜 gm 몰아내고 산은에서 매입후  정상화 시켜 재매각 해야 할듯
아이파크 2018-02-15 (목) 00:40
반대!!
nick4 2018-02-15 (목) 01:13
공적자금 같은 세금으로 지원하면
그것을 집행하는 정부관련자들 그리고 국회의원들 그리고 관련금융기관
들이 고위직 부터 실무 담당자 까지 줄줄이 다 해먹고
지원 받는 기업은 먹고 튀는 경우가 대부분 인듯 합니다.
즉 결국은 해당 근로자들을 몇개월 더 일하게 하는데 천문학 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 인듯 합니다.
차라리 그돈을 해당 근로자들에게 나눠 주면 그 근로자들이 부귀영화를 누릴수 있을듯 합니다.
희망을싣은돛… 2018-02-15 (목) 07:30
시장에 맡기는게 났습니다. 인건비가 비싼 공장을 유지하는것도 자유시장의 법칙에 어긋나는 일이지요.
세금을 가지고 억지로 지원해서 인건비를 보존해주는 모양보다는 인건비가 정상적으로 유지될수 있도록
하는게 정부의 일이고 그건 그렇고 한국GM 세무조사좀 하면 좋겠습니다.
지퍼와큰나물 2018-02-17 (토) 09:13
자유 좋아하는 새끼들은 뭐만 났다고 하면 공적 자금 투자하는데 그래봐야 물붓기. 그냥, 테슬라에게 팔아버렷! 무관세에다 생산공정이 끝나면 바로 배에 실을 수 있다고 선전해서 말이야. 동남아 허브로 쓰라고 그냥 팔아버렷! 중국 공장도 좋지만 여기는 풀로 다 준비된 오피스텔이라고, 몸만 오면 된다고 해서 팔아버려. 안 되나? ㅋ
내가내가최고… 2018-02-18 (일) 13:47
알맹이만 빼먹고 토낄려는 GM 같은 더러운 글로벌 기업이 가장 문제고 사실 노조도 할 말 없음, 자기들 배 채울려고 파업을 일삼는 그들도 할 말 없기는 마찬가지, 대기업 위주로 발전을 이룰려는 산업정책도 큰 문제, 결국은 더러운 기업과 배만 채울려는 노조, 중소기업은 외면하고 대기업 위주로 발전을 이뤄왔던 한국의 기업정책 모든것들이 맞아떨어져서 이 모양 이 사태가 일어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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